특수교육을 위하여 분명한 이념과 철학을 정립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념과 철학의 정립은 현재와 같이 외국의 것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에 따라 우리의 토양에 적합한 이념과 철학을 정립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둘째,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를 때까지 어떤 조건의 장애인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의 보장은 모든 기본권의 이념적 전제가 되고 있지만, 그 이념은 장애인 권리의 근원적 기초로서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다. 인간의 존엄과 가치는, 주관적으로는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소유한다는 것을, 객관적으로는
장애인복지관을 둘러싼 외부환경 변화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확대에 따른 공급기관의 다양성과, 서비스 제공기관의 중복 현상에 따른 서비스 효율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현재 장애인복지관의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교육과 의료, 직업 등
장애인 복지 분야에 있어서는 기본법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한국의 현행법 중에서 장애인 복지와 관련 있는 대표적인 법들로 장애인복지법, 장애인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특수교육진흥법 등이 있다. 장애인복지법은 장애인의 복지에 관한 기본법적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공적으로
장애인 복지 분야에 있어서는 기본법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한국의 현행법 중에서 장애인 복지와 관련 있는 대표적인 법들로 장애인복지법, 장애인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특수교육진흥법 등이 있다. 장애인복지법은 장애인의 복지에 관한 기본법적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공적으로
특수교육이 큰 전환을 맞게 되었다. 통합교육은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 간 상호작용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한 시도의 하나로 특수교육계의 주요 관심영역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이다(동법 제1조). 이것은 구(舊))법인 아동복리법이 요보호 아동을 위한 소극적인 대책을 중심으로 입법된 것을 보완하여 요보호 아동뿐만 아니라 일반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복지대책을 실시하려는 데에 그 실질적 의의가 있다.
장애인 권리선언’에서 장애의 개념을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불완전하여 일상의 개인적 및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상태‘로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에 의해서 기능장애(impairment), 능력장애(disability), 사회적 불리(handicap)
목적으로 활용하였다. 이후 체육은 끊임없이 발전했으며 이제는 신체활동이 개인의 건강유지 뿐만 아니라 재활 및 처방의 의학적 모델 아래에서 계속 발전되고 있다.
3) 장애인 체육의 가치
(1) 건강과 체력증진을 포함하여 치료에 효과적인 수단이다 : 체육은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의 수단뿐 아
기존의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기본이념과 구조는 유지하되 그간에 제기된 제반 사회복지 문제점들을 풀어 가는데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이지만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개혁접근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이장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